매거진R
돌산 갓의 새로운 매력을 맛보다...여수 ‘갓식(食)기행’
2023.12.05 | 조회 : 42,522 | 댓글 : 0 | 추천 : 0
돌산 갓의 새로운 매력을 맛보다
여수 ‘갓식(食)기행’

전남 여수시를 대표하는 농특산물인 돌산 갓! 돌산의 해풍을 맞고 자란 여수 돌산 갓은 특히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갓으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갓김치’로, 갓의 본고장 여수에서는 갓을 활용한 더욱 다양한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여수 바다가 만들어 준 선물인 돌산 갓의 향긋하면서도 특유의 톡 쏘는 맛의 특징을 살려 갓의 새로운 매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최근 여수 돌산 갓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여수 돌산 갓 농촌융복합산업지구사업단과 ㈜다이어리알, 그리고 8개소 여수 지역 대표 외식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갓의 새로운 차원을 경험할 수 있는 먹거리들을 선보였다. 돌산 갓의 색다른 매력을 느끼고 싶거나 맛의 깊이를 중시하며 식상하지 않은 여행 선물을 찾고 있다면 주목해야 할 ‘여수 돌산 갓 특색 먹거리’를 선보이는 공간을 소개한다. (ㄱㄴㄷ순)
갓버터도나스

여수 빵지순례의 성지, 고메 버터와 갓이 만난 신이 내린 도넛
여수 디저트 성지, 이순신 광장 인근에 자리한 도넛 전문점으로 여수 돌산에서 수확한 신선한 갓과 고메 버터로 만든 부드러운 크림으로 속을 가득 채운 ‘갓버터도나스’가 대표 상품이다.
여수 특산물이지만 김치로만 익숙했던 ‘돌산 갓’을 디저트에 접목하여 대중적인 맛을 끌어내며 줄 서서 사 먹는 여수 필수 관광 코스로 자리 잡은 명소. 도넛에서 벗어난 새로운 갓 디저트를 선보이기 위한 준비도 한창이다. 갓 분말을 호주의 머랭 디저트 파블로바에 접목한 ‘갓파블로바(가칭)’는 바사삭 부서지는 특유의 촉감과 함께 갓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갓 디저트로 전에 없는 새로운 ‘갓(God)경험’을 선사할 예정.
동백한식

돌산 갓김치의 본향에서 맛보는 여수의 자연 밥상
돌산에서 오랜 세월 김치 맛을 이어온, 가족 모두가 함께 운영하는 김치 사업이 모태가 된 외식 공간. 해풍을 맞고 자란 돌산 갓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하며 100% 국내산 재료만을 사용해 담은 갓김치 맛을 2대째 계승해 가고 있는 ‘동백 식품’은 변치 않는 맛과 정성으로 돌산 내에서도 손꼽히는 김치 브랜드다.
김치 맛이 워낙 남다르다 보니 지역민들과 오가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소박한 백반 상차림을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그 밥상이 현재의 자리까지 이어졌다. 돌산 갓의 진수를 보다 풍성하게 경험하고 싶다면 갓오이수육냉채, 갓묵은지찌개 등 다양한 갓 메뉴가 한 상 가득 펼쳐지는 ‘동백갓한상’을 추천한다.
라상떼

한약방 꼭대기에서 맛보는 달콤한 건강 한 입
여수 공화동 위치한 건축사와 한약사 부부가 운영하는 카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기며 마음의 건강과 먹거리를 통해 몸의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닥터스팜 한약국’ 건물 최상층에 위치하여 카페의 존재 여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한번 오고 나면 대부분 다시 찾는, 나만 알고 싶은 ‘뷰 맛집’으로 통한다.
한약방에서 운영하는 카페인만큼 특제 한방차인 ‘십전대보차’와 ‘쌍화차’등을 맛볼 수 있으며 ‘여수 갓경옥’은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유일무이 디저트다. 일명 ‘한방 비타민’이라 불리는 ‘경옥고’를 보다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초콜릿의 형태로 구현한 제품으로 “소중한 누군가를 위한 건강하고 특별한 선물”을 만들겠다는 목표에서 출발한 상품인 만큼 맛과 건강, 여수만의 멋 3박자를 모두 갖춘 디저트라 하겠다.
산토리니

휴양지 감성 속 즐기는 추억 소환 고로케의 맛
즉석에서 튀긴 다양한 수제 고로케와 그리스 산토리니의 청량감을 담은 음료를 쾌적한 공간에서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곳. 이곳은 특히 정성 가득한 ‘수제 고로케’ 맛으로 정평이 나 있다.
어릴 적 엄마 손을 잡고 간 전통 시장에서 먹었던 고소하고 바삭한 고로케의 추억을 토대로 쫀득한 식감이 매력적인 다양한 수제 고로케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여수 유일의 ‘갓고로케’는 반드시 경험해봐야 할 메뉴. 갓김치와 오징어 먹물 반죽이 어우러진 ‘먹물 갓김치 고로케’와 갓김치 본연의 칼칼함이 살아있는 ‘갓김치 고로케’는 마치 즉석에서 부친 김치부침개를 먹는 듯 풍부한 풍미와 감칠맛을 느낄 수 있어 선물용으로도 그만이다.
안성식당

뚝배기 가득 우러난 여수 바다와 돌산 갓의 진미, ‘돌산갓시래기국’
여수 관문동에 위치한 한식당으로 여수 돌산 갓을 활용한 ‘돌산갓시래기국’을 선보이는 곳이다.
시원하고 구수한 국물과 여수 돌산 갓의 부드러운 식감이 어우러진 국밥은 이른 아침 해장과 든든한 점심 한 끼를 책임지며 대표 관광지인 이순신 광장에서도 접근성이 좋아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여수의 맛을 더욱 다채롭게 즐기고 싶다면 ‘돌산갓반상’을 주문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다.
갓시래기국과 돌솥 밥에 갓으로 말아 양념과 함께 조린 생선찜, 홍합전, 신선한 채소와 함께 볶아낸 야채 불고기, 갓김치, 각종 반찬까지. 오랜만에 방문한 상다리 부러지는 고향 집 밥상 마냥 푸짐하고 정이 넘치는 한 상이다.
여수갓도그

갓김치 풍미와 육즙 가득 소시지의 만남, 여수 명물 갓도그
여수 이순신 광장 인근 자리한 핫도그 전문점 & 카페로 여수의 특산물인 갓을 활용한 특별한 핫도그로 입소문 난 곳이다. ‘여수갓도그’는 가족이 직접 생산하는 갓김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탄생한 메뉴로 부드러운 핫도그 빵과 육즙이 풍부하고 큼직한 소시지, 신선한 상추와 먹기 좋게 다져 올린 갓김치에 크리미한 소스까지 모든 요소는 한입 베어 물었을 때 맛의 시너지가 폭발한다. 은은한 갓 향과 고소한 풍미가 기특한 맛을 내는 ‘갓 쿠키’와 돌산 갓과 구운 마늘, 올리브오일, 호두를 넣어 만든 수제 ‘갓 페스토’는 스프레드 또는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여 여수의 맛과 멋을 추억할 특별한 기념품으로도 그만이다.
옹기반찬

현지인 밥상 책임지는 엄마 손맛 반찬가게
입맛도 기준도 까다로운 주인장이 손수 고른 국내산 식재료를 중심으로 매일 당일 조리한 반찬을 다채롭게 선보이며 여수 현지인들의 일상 밥상을 책임지는 곳.
여수의 대표 음식인 ‘갓김치’와 ‘돌게장’을 비롯해 가장 신선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제철 재료에 과하지 않게 간을 하고 가장 잘 어울리는 양념을 더해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제철 반찬’, 즉석에서 데워먹거나 반조리 상태로 제공하는 ‘국거리, ‘밀키트’ 등 상품 스펙트럼도 넓다.
여수만의 특색을 살린 메뉴인 ‘여수갓국밥’은 오래도록 푹 곤 소고기에 잘 익은 옹기 갓김치와 갓우거지, 무, 콩나물, 대파, 청양고추로 시원하고 칼칼하게 맛을 내 여수 국물 요리의 새로운 명물로 거듭나고 있다.
잇츠그릭

‘대충 먹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건강한 그릭 요거트
여수 소라면 죽림리에 자리한 그릭 요거트 전문점. 일명 ‘제로(ZERO) 요거트’로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설탕과 방부제, 화학첨가물, 착색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건강한 먹거리를 선사하는 공간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면서도 하나를 먹더라도 결코 ‘대충 먹지 않는’ 이들을 위해 매일 수제로 만드는 건강한 그릭 요거트를 기반으로 요거트볼과 샌드위치, 드링킹 요거트 등 다양한 응용 메뉴들을 만나볼 수 있다.
돌산 갓과 오트밀, 메밀을 혼합해 청크 형태로 만든 ‘갓그래놀라’와 무화과와 돌산 갓을 활용한 ‘갓무화과잼’은 요거트와 빵, 크래커를 보다 특별하게 만들어 준다.

한줄 답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