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매거진R

월간 “배민은 다R지” _제철 식재료로 선보이는 스프 2종

2023.01.16 | 조회 : 233,860 | 댓글 : 0 | 추천 : 0

 

제철 식재료로 선보이는 스프 2종

제철 제주 구좌 당근 스프와 대파 감자 스프 2종 클래스

 

이 달의 다이어리알 정기 교육에서 선보인 정기 클래스는 깊어진 겨울과 아주 잘 어울리는 스프를 주제로 잡아보았습니다.

 

스프는 브런치나 코스 요리에 적용해도 좋지만 최근 테이크아웃, 배달에 용이한 간편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어 다방면에 활용 가능한 요리라 하겠습니다.  

 

 

배민 아카데미 경기센터 9층의 쿠킹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을 진행해 주신 박선우 셰프가 준비한 1월 교육은 ‘제철 구좌 당근 스프’와 ‘감자 대파 스프’입니다.

 

유난히 달고 맛있는 제주의 겨울 구좌 당근, 누구나 좋아하는 부드러운 감자와 대파를 활용한 두 가지 겨울 스프 레시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채소로 간편하게 채수를 내는 방법을 비롯하여 전수받은 레시피를 토대로 가게의 메뉴에 접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철 구좌 당근 스프

제주 구좌 당근의 맛과 영양, 고운 색감을 담은 스프로 가장 추운 계절인 1월은 제주 구좌 당근이 제철인 시기입니다. 제주 구좌읍의 화산회토에서 자란 당근은 유기물 함량이 많고 수분과 당도가 매우 높아 제주를 대표하는 특산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겨울의 제주 여행에서는 구좌 당근을 활용한 음식을 반드시 먹어보아야 할 만큼 제철의 맛과 향이 살아있다고 합니다.

 

당근은 주스나 디저트 외에 식사에서는 다량을 섭취할 기회가 많지 않은데요 당근 스프로 즐길경우 부담스럽지 않게 영양 만점인 당근을 다량 섭취할 수 있는 건강 요리라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향신용 재료(아로마티크)라 하면 허브류만을 생각하는데요, 당근도 향신 채소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당근은 특유의 아로마를 지닌 식재료로, 음식을 즐기는 이들에게 식재료가 지닌 특성을 끌어올려 기분좋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리의 힘이겠죠?

 

COOKING TIP!
 

1) 당근은 볶을수록 향이 좋아지기 때문에 스프 재료로 사용되는 당근은 볶아서 사용합니다. 
 

2) 부족한 단맛은 쯔란,큐민,생강 등 향신료를 사용하여 부족한 맛을 채워줍니다. 
 

3) 스프의 베이스가 되는 채수는 대를 썰고 남은 파뿌리, 잎을 떼낸 이태리 파슬기 줄기, 무와 당근을 벗겨낸 껍질 등 버려지는 채소를 활용해도 충분합니다. 
 

4) 채수의 풍미를 높이기 위해 그라나파다노 치즈의 껍질 부분인 딱딱한 부분을 채수에 넣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5) 업장에서는 크림을 넣기 이전 단계까지 퓌레로 보관했다가 서비스시 크림 추가하여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6)당근 상태에 따라 수분 함량이 다르고 선호하는 농도가 다를 수 있는데 치즈로 스프의 농도를 맞추면 더욱 진한 풍미를 낼 수 있습니다.

 

대파 감자 스프

한식에서 친숙한 식재료인 대파는 양식이나 디저트 재료로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유의 단맛과 향, 매콤한 감칠맛으로 사실 양식에서도 범용적으로 쓰이는 식재료인데요, 최근 대파 스콘, 대파 크림치즈 베이글, 대파 쿠키 등 베이커리 재료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트렌디한 플레이버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잘 알고 있는 재료라도 어떤 레시피에 접목됐냐에 따라 새롭게 느끼고 트렌디해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데요. 이번 스프클래스에서도 누구나 즐겨 먹는 부드러운 감자스프에 대파의 맛을 가미하여 익숙함 속에 특별함을 더한 레시피를 선보였습니다. 씹히는 질감을 선호한다면 블랜더로 조절하여 식감을 살리되 부드러운 비시수와즈로 선보일 경우 채에 걸러 내놓습니다. 

 

COOKING TIP!

1) 대파는 흰 부분만 깨끗하게 손질하여 활용합니다.

2) 기호에 따라 완성된 스프를 채에 걸러 여름메뉴로 차가운 비시수와즈로 선보여도 좋습니다.

3) 채수 대신 닭육수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4) 향신료보다 영양 부추를 채썰어 올리면 본연의 맛과 비주얼을 살릴 마무리 토핑으로 좋습니다.

 

 

앞으로도 다이어리알이 준비한 배민 아카데미의 월간 다이닝&디저트 쿠킹 클래스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매월 2회의 교육 소식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교육 신청은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s://academy.baemin.com/) 를 통해 자세한 사항과 신청 및 선정 방식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강의료 무료/ 선정인원 20명 / 강의 2주전부터 모집)

 

 

 

 

 

한줄 답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