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R
지금 당장 들러야 할, EAT 플레이스_‘핏제이올로’ 손 끝에서 완성되는 맛의 차이…피자 맛집
2022.03.28 | 조회 : 11,486 | 댓글 : 0 | 추천 : 0
지금 당장 들러야 할, EAT 플레이스
‘핏제이올로’ 손 끝에서 완성되는 맛의 차이…피자 맛집

지난 2017년 이탈리아 나폴리 피자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나폴리 피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크기와 화덕의 종류, 식재료 등 이탈리아 정부에서 지정한 몇 가지 지침이 지켜져야만 하며 제대로 된 피자를 구워내기 위해서는 전문 기술을 가진 ‘핏제이올로’의 역할이 막중하다.
도우의 상태와 토핑의 종류, 불의 화력과 온도, 장작의 상태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 워낙 친숙한 음식인 만큼 먹는 이들 대부분이 높은 경험치를 지니고 있기에 특별한 임팩트를 주기 어렵지만 그 차이는 핏제이올로의 노련함에서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핏제리아오
국내에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세계 피자 월드컵에서 챔피언을 차지한 셰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대학로에 자리한 핏제리아오의 이진형 셰프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핏제리아오는 2013년 대학로에 문을 연 이후 쭉 같은 자리를 지켜오다 최근 같은 대학로 인근으로 이사를 갔다. 위치만 달라졌을 뿐 수년간 화덕을 달궈온 맛의 불씨는 그대로다.
매장 이전을 진행하면서 한 번도 꺼뜨리지 않은 기존 화덕의 불씨를 올림픽 성화 봉송하듯 새로운 보금자리의 화덕으로 옮기는 기념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는데 10년간 방문한 모든 이들의 추억을 간직한 불씨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
새로 이전한 핏제리아오는 보다 이탈리아 현지의 분위기가 물씬 느껴진다. 붉은 벽돌 건물 위 노란 차양막 아래 이국적으로 꾸며진 테라스석은 따뜻한 봄과 선선한 가을을 기다리게 한다. 그 공간에 앉아 갓 구운 피자에 와인 한잔 곁들이는 것 만으로도 여권 없이 떠나는 만족스러운 이탈리아 미식 여행이 되어줄 듯하다.

매장 입구로 들어서자 마자 존재감을 드러내는 황금빛 화덕이 눈에 들어온다. tvN의 인기 예능프로그램 ‘강식당’에서 슈퍼주니어 규현이 피자를 구웠던 화덕을 기억한다면 어딘지 모르게 친숙할 것이다. 당시 프로그램에서 선보여 화제가 된 대형 피자 역시 이진형 셰프의 작품.
매장은 두 개의 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아래층은 보다 자유분방한 분위기라면 상층은 높은 층고 위에 아름다운 샹들리에가 멋스럽게 장식되어 있으며 테이블 간격이 널찍해 보다 프라이빗한 모임에 적합하다.
핏제리아오 메뉴의 강점은 피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파스타와 샐러드, 와인 안주로 그만인 핑거푸드와 살루미 보드까지 다채롭다는 것. 특히 대표 메뉴인 피자에 있어서 도우의 쫄깃하고 고소함을 담당하는 72시간의 숙성과 매일 아침 갓 따온 재료의 신선함, 피자의 맛을 살리는 485도 화덕의 온도 이 세 가지 철칙을 준수하는 것이 맛의 핵심이다.

이러한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신선 재료가 토핑으로 올라가는 ‘스텔라’나 '오핏자’ 등 풍성하게 올려진 식재료의 신선한 자태를 눈으로 확인하면 맛에 대한 확신과 신뢰감을 자연스레 갖게 된다. 아삭한 루콜라와 싱그러운 토마토, 그리고 파르미지아노 치즈와 이탈리아의 프리미엄 생 햄인 프로슈토가 듬뿍 올라간 별모양 피자인 ‘스텔라’는 이곳의 대표 메뉴.
‘부팔리나 D.O.C’피자는 최상의 부팔라 치즈와 체리 토마토, 바질을 잔뜩 올린 피자로 이탈리아 여름의 감성을 담은 이 생생(生生)한 토핑의 피자들은 자연 그대로의 건강한 맛을 추구하는 미식 추세에 따라 고객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메뉴이기도 하다.

또한 신규 매장으로 이전하면서 이탈리아 남부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신 메뉴를 추가로 선보여 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며 가벼운 와인 안주로 그만인 수제 살루미 보드에 사용되는 가공육은 한남동의 이탈리아 레스토랑 오만지아의 수제 햄을 공수하여 퀄리티가 남다르다.
그 밖에도 맥주, 와인, 내추럴 와인과 어울릴 수 있는 메뉴 라인업을 구축하여 피자의 성지이자 최고의 안주가 있는 오스테리아로서 주당들의 아지트가 될 예정이니 대학로의 낮과 밤이 피자 치즈 늘어나듯 더욱 길어질 예정이다.
위치 서울 종로구 동숭길 86 2, 3층
메뉴 부팔리나D.O.C 2만2000원, 스텔라 2만9000원
영업시간 (매일)11:30-22:00
전화 02-3673-5005
다로베 청담

학동사거리 인근에 자리한 참나무 화덕피자 전문점. 본점인 성수점은 휴업 중이다. 클래식한 이탈리아 현지 맛에 가까운 피자를 내놓기 위해 직접 디자인한 화덕을 이탈리아에서 제작하여 공수했다.
시그니처인 비스마르크 피자는 프로슈토 꼬또와 바질, 달걀이 올라간 메뉴로 신선한 재료의 에센스가 트러플 오일의 풍미, 도우의 은은한 불향과 조화를 이룬다.
위치 서울 강남구 선릉로 757 1층
메뉴 다로베피자 2만5000원, 깔조네 2만4000원
영업시간 (점심)11:30-15:00 (저녁)17:00-22:00
전화 02-3445-3666
도치피자 성수점

성수동 연무장길에 자리한 화덕피자 전문점. 수십 년 경력의 전문 제과제빵 전문가 대표가 변함없는 피자 도우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직접 반죽을 핸들링 한다. 모든 피자 메뉴는 이탈리아 100년 이상의 전통을 지닌 브랜드로부터 공수한 베수비오 화산석으로 만든 화덕의 고온에서 빠른 시간 구워낸다.
위치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7
메뉴 엑스트라마르게리타 2만2000원, 꽈트로 포르마지 2만4500원
영업시간 (매일)11:30-22:00
전화 02-469-8002
문(Moon)

연남동에 자리한 양식당. 가게 이름처럼 반달 모양의 깔조네 피자를 대표 메뉴로 선보인다. 피자는 주문과 동시에 반죽에 신선한 재료를 채워 감싼 뒤 구워낸다.
고르곤졸라, 구운 가지, 치킨, 버섯, 샐러드 등 다양한 깔조네 피자를 선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권의 요리를 오너 셰프의 아이디어가 담긴 페퍼크림 파스타는 태국식 커리에서 영감받은 메뉴며 중화 소스를 활용한 스테이크 메뉴도 인기다.
위치 서울 마포구 동교로46길 21
메뉴 레드문 1만8000원, 페퍼크림파스타 1만6000원
영업시간 (매일)12:00-22:30
전화 070-7767-5097

한줄 답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