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매거진R

#카레시 #커리지널 #카레모토 #야스노야

[지금 당장 들러야 할, EAT 플레이스] 찬 공기가 부르는 홋카이도의 맛, 스프카레

2025.12.18 | 조회 : 4,011 | 댓글 : 0 | 추천 : 0

<지금 당장 들러야 할, EAT 플레이스>

찬 공기가 부르는 홋카이도의 맛, 스프카레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탄생한 ‘스프카레(スープカレー)’는 일반적인 일본식 카레가 걸쭉하게 농도를 내고 감자, 당근, 고기 등이 카레 소스에 부드럽게 녹아 밥과 한데 어우러지는 형태라면, 스프카레는 닭·야채·해산물 등으로 우려낸 맑은 육수에 여러 향신료를 더해 풍미를 내고 재료는 큼직한 채로 담아 본연의 맛과 각각의 식감이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밥과 카레를 한 접시에 담아 비벼 먹는 일반 카레라이스와 달리 밥과 국물이 따로 제공되어 한 숟가락씩 찍어 먹거나 국물에 말아먹는 등 먹는 방식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스프카레에는 다양한 채소를 굽거나 튀겨 올리는데 이는 식재료 본연의 맛을 보존하되 낭비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방식을 추구하는 홋카이도 지역의 음식 철학이 깃들어있다.

 

>>>카레시

스프카레의 뿌리는 1970년대 삿포로의 카페 ‘아잔타(Ajanta)’에서 선보인 약선(藥膳, 약과 음식을 합친 말로 약이 되는 음식이란 뜻) 스타일 카레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곳의 약선카레는 현재 일반적으로 알려진 스프카레보다 더 묽은 국물이 특징이다. 이후 여러 가게의 손을 거치며 개성이 더해졌고, 1990년대 지역 인기 식당들의 등장과 함께 지금의 명확한 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이때 ‘매직 스파이스(Magic Spice)’라는 이름의 가게를 통해 스프카레라는 명칭이 정착하게 됐다. 맑지만 깊이가 있는 육수, 통째로 구워 올린 채소, 큰 조각의 고기, 그리고 단계별로 조절 가능한 매운맛은 현재 가장 보편적인 스프카레의 형태다.  

최근 국내에서도 스프카레 전문점들을 볼 수 있다. 삿포로는 한국인들에게도 인기 있는 겨울 여행지로, 이를 통해 홋카이도의 음식을 경험한 이들이 많아지면서 날씨가 추워지면 스프카레 식당을 찾아 여행의 향수를 느끼려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 자리한 ‘카레시 합정본점’은 삿포로식 스프카레를 전문으로 선보이는 매장이다. 이곳의 스프카레는 현지에서 장인에게 직접 전수받은 레시피를 활용하며 묽고 향신료가 도드라지는 국물 형태가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닭 뼈와 돼지 뼈를 각각 따로 끓여 만든 육수를 사용하는데 이렇게 하면 각 육수의 장단점이 보완되어 최상의 육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산뜻함과 고소함의 장점을 동시에 살리고 이를 적절한 비율로 섞어 스프카레 특유의 균형 잡힌 베이스를 완성한다. 여기에 각종 채소를 찜기로 익힌 뒤 곱게 갈아 만든 채소 육수가 더해지는데, 이 과정에서 마늘·생강·울금 등을 함께 쪄내 채소의 풍미가 깊어지도록 하는 것이 비법이다.

 

 

메뉴를 선택할 때는 국물의 매운맛 단계와 기본 야채 베이스에 곁들이는 육류를 고르면 된다. 뼈 없는 닭고기살을 튀긴 토리장기, 장시간 삶아 살짝 집어도 뼈가 스르르 발리는 닭다리, 수비드로 조리한 부드러운 풀드포크 등이 있으며 육류를 선호하지 않는 이들을 위한 12가지의 채소가 사용된 스프카레도 있다. 특히 ‘닭다리 스프카레’는 부드럽게 조리된 통다리살이 핵심 구성으로, 국물의 농도와 감칠맛이 균형을 이루며 가장 대중적이다. 부드러운 수프의 맛을 느끼고 싶다면 코코넛 밀크를 추가해 먹으면 또 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주소 서울 마포구 독막로9길 31 1층

메뉴 야채+닭다리 스프카레, 야채 스프카레

영업시간 (점심)11:30-15:30 (저녁)17:00-21:00 (주말 영업시간 상이)

 

>>야스노야 본점

삿포로 칭기즈칸식 양고기 전문점. 서울 용산구 후암동 본점은 1년 미만 숙성한 양고기 프랜치 랙을 허브 올리브 오일에 마리네이드 한 뒤, 삿포로식 칭기즈칸 불판에서 구워내는 ‘시그니처 생양갈비’가 대표 메뉴다. 칼칼한 카레 베이스 육수에 양갈비와 야채 토핑을 올려 전골처럼 끓여 먹도록 제공되는 ‘삿포로식 스프카레’는 양갈비와 찰떡궁합을 이룬다. 스프카레는 매운맛 조절이 가능하며 우동면을 추가해 즐기는 것도 별미다.

 

주소 서울 용산구 후암로 8-1 1층 / 메뉴 삿포로 스프카레, 생양갈비 / 영업시간 (매일)17:00-22:00

 

>>커리지널(일산점)

경기도 고양시 정발산역 인근의 삿포로식 스프카레 전문점. 진한 닭육수와 12시간 동안 볶은 양파, 10여 가지 향신료가 더해진 스프에 9가지 채소가 토핑된 ‘야채 스프카레’, 튀긴 닭다리 튀김을 올린 ‘튀긴 장각 스프카레’가 대표메뉴. 풍미가 가득한 육수에 차슈, 우삼겹, 마라, 하와이안 등 이곳에서만 선보이는 특색 메뉴들도 선보인다. 국물의 맛과 재료 구성이 균형 잡혀 있으며 푸짐한 토핑으로 한 그릇 만으로도 든든하다.

 

주소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1261번길 59 101호 / 메뉴 야채 스프카레, 야채 스프카레 / 영업시간 (점심)11:00-15:00 (저녁)17:00-21:00

 

>>카레모토

 

서울 선유도역 인근 정통 북해도식 스프카레를 선보이는 곳. 현지에서 보양식으로 통하는 스프카레의 정체성을 이어받아 맛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영양을 갖춘 요리를 지향한다. 푹 우려낸 닭육수와 21가지 향신료와 재료를 배합해 만든 카레 국물에 기호에 따라 다양한 토핑을 추가할 수 있다. 대표 메뉴는 함박, 닭, 새우, 야채 토핑이 모두 올라간 ‘풀토핑 스프카레’와 수제 함박을 올린 ‘함박 스프카레’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양평로22가길 1 지층 / 메뉴 풀토핑 스프카레, 함박 스프카레 / 영업시간 (점심)11:00-14:30 (저녁)17:00-20:30 (토)11:00-15:00(일 휴무)  

 

*스프카레(スープカレー)는 메뉴 고유의 명칭으로 일본어 발음 그대로 표기하였습니다.

한줄 답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