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지도 > 맛골목지도
 

1904년에 시작한 동대문시장이란 이름으로 출발한 재래시장이다. 당시의 시장은 개장운영이 1일장, 격일장, 3일장, 5일장 등의 개장방식 이였는데, 광장시장은 개장과 동시에 상설시장으로 운영한 현대시장의 효시적인 역할을 한 곳이다. 현재는 주단, 한복, 직물양단지원단, 커튼, 의류부자재, 삼베모시, 수입건강식품, 건과류, 폐백, 농수산물 등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상설 도매 겸 소매 시장이다.

커다란 재래시장 규모덕에 오가는 손님들과 상인을 위해 먹거리도 발달하였는데, 현재 서울내 대표적인 먹거리시장으로 자리잡았다. 중앙의 먹자골목을 중심으로 육회골목, 김밥골목, 횟집골목 등이 위치해 재래시장 음식을 논할 때 가장 먼저 회자되는 곳이기도 하다.

각종 과일과 수입용품들을 파는 시장내 문 으로 들어가면 Y자 형으로 메인 맛골목이 펼쳐진다. 주종목은 칼국수, 빈대떡, 순대, 떡볶이, 우무, 팥칼국수, 만두국, 보리밥 등 5천원이 넘지 않은 메뉴들이 대부분. 간간이 보이는 횟집들도 모두 1만원 짜리 모둠회부터 가능하다. 요즘세상에 보기 드물게 주머니 사정에 상관없이 푸짐하고 돈걱정 없이 맘껏 즐길 수 있는 곳인듯 하다. 모든 가계들에서 반주가 가능 하니 이른 점심이건 저녁이건 한잔 곁들여 가며 여유를 부리기에도 더 없이 좋다.

 
 
은성횟집 광장시장 내 위치한 횟집으로 신선한 고니가 듬뿍 들어간 매운탕과 자연산 회를 가벼운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순희네빈대떡 두툼하고 피자사이즈만큼 커다란 녹두전으로 유명한 곳으로 4천원이란 가격에 빈대떡을 즐길 수 있다.
하니네 두툼한 대창순대와 중독성 강한 쌀떡볶이로 유명한 분식집. 멸치육수로 진하게 우려낸 잔치국수도 좋고 여름이면 반찬으로 나오는 열무김치도 수준급이다.
영암횟집 광장시장 메인 골목에 위치한 횟집. 넉넉한 인심이 돋보이는 모둠회는 1,2만원 어치만 시켜도 한 접시를 그득 체운다. 가벼운 주머니 사정을 아는 듯 맘속을 뿌듯하게 해주는 곳이다.
암보리밥집 영영암횟집의 조카가 하는곳. 수많은 나물과 야채가 감칠맛나게 조물조물 묻혀있어 손님은 대접에 나오는 보리밥에 식성대로 넣고 푸짐하게 비벼먹기만 하면 된다.
동부 손으로 곱게 빚은 얇은 피에 커다란 만두가 돋보이는 만두와 칼국수전문점. 둘 중 무얼 먹을 지 고민이라면 함께 끓여내는 칼만두국을 추천한다.
오라이등심 일명 동그랑땡으로 불리우는 고추장 양념 돼지고기전문점. 시장고깃집이라고 무시했다가는 오산. 숯불구이가 돋보이는데, 달달한 소스로 어린이들도 좋아할만한 양념맛이다. 곰장어구이도 빼놓지말 것.
창신육회 육회골목의 터줏대감 같은 곳으로 달콤하게 양념된 신선한 육회가 재격이다. 육회를 시키면 따라나오는 갈비탕도 일품
마약김밥 부드러운 밥맛이 돋보이는 김밥전문점. 항상 문전성시를 이룬다. 충무김밥처럼 작은 사이즈의 김밥에 단무지와 당근이 들어간게 전부지만 입안에서의 식감은 여느 김밥 못지않다.

맛골목 찾아가기

지하철 1호선 종로5가역 8번 출구로 나와 150m직진 왼편 김해약국과 왕약국 사잇길로 들어서면 메인 맛골목을 만날 수 있다.
주차정보: 국민은행 옆 유료주차장이용( 주차요금 최조 30분 2,000원 추가 10분마다 1,000원/ 1일 주차료 25,000원~30,000원)